프로젝트를 마무리하게 된 계기
최적화 문제로 고생하던 중 회의에서 이번 프로젝트는 마무리하고 새롭게 다음 프로젝트를 제대로 준비해서 시작하자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욕심이 많았지만 첫 프로젝트이기도 하고 부족한 팀원들을 더 모집해서 다음 프로젝트를 시작해 보자는 다짐을 하며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
총평
첫 프로젝트로 아쉬웠던 것들이 많은 프로젝트. 그래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끝까지 고생하며 따라와 준 팀원들에게 너무 감사하다.
잘했던 점
1. C++ 스터디를 통해 기초 다지기
기본을 튼튼하게 만들고 간 것 같다. 향후 언어로 힘들어하지는 않을 것 같아서 잘했다고 생각한다.
2. 대면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
온라인으로 진행하면 중간에 흐지부지 됐을 것 같은데, 대면으로 진행해서 끝까지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만약 다음 프로젝트를 한다고 하면 이번 프로젝트와 동일하게 많은 부분을 대면으로 진행할 것 같다.
3. 개발했던 것들을 팀원들 앞에서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은 것
팀원들 앞에서 구현한 것들을 시연하고, 코드 리뷰를 하는 과정을 진행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얻고, 팀원들의 피드백을 통해 더 나은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었다.
아쉬웠던 점
1. 열심히 하는 팀원 찾기가 힘들었다.
사람 구하는게 왜 힘들다는지 직접 겪어봤다. 참여한다고 해놓고 연락을 안 받는 사람, 대면으로 2~3일 나오다가 힘들다고 나가버리는 사람 등등 별의별 사람을 다 만났다.
사람이란 게 면접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기가 어렵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마지막까지 참여한 팀원들은 열심히 참여한 인원들이라 너무 고마웠다.
2. 첫 프로젝트다 보니 많은 부분을 팀장인 내가 하려고 했다.
게임 개발에 다양한 분야가 왜 있는지 알게 되었다. 내 능력이 모자란 분야들은 소통이 힘든 부분이 많았다.
기획 분야를 예로 들면 어떤 시스템을 기획한 것을 아트 팀원이 구현해야 하는데, 내가 나름 정리해서 잘 풀어썼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아트팀원이 봤을 땐 너무 추상적인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3. 최적화에 신경쓰지 못한 것이 아쉽다.
처음 진행한 프로젝트다 보니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결과물이 실행 되지 않을 거라곤 생각도 하지 못했다. 라이팅에 관련된 문제들이 너무 많았고, 다음부턴 이러한 경우까지 미리 생각해야겠다고 다짐했다.
4. 다른 분야 팀원 모집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중간부터 다른 분야 팀원을 모집했는데, 결론적으로 아트 팀원 한분만 모집했다.
프로젝트 시작 전부터 모집을 할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5. 팀원들과 친목 활동이 좀 부족했던 것 같다.
마지막에 팀원들과의 회의에서 팀장으로서 아쉬웠던 부분이 있으면 자유롭게 말해달라고 했을 때, 친목 활동이 한 번은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예를 들어 다 같이 밥을 먹는다던지)
이 부분은 내가 미쳐 신경쓰지 못했던 것 같다. 너무 프로젝트를 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러한 의견이 나왔다고 생각한다. 나도 돌이켜보면 한 번쯤은 커피라도 한잔 했으면 좋았을걸 이런 아쉬움이 남았다.
느낀 점
처음으로 언리얼 엔진을 활용해 내가 원하는 게임을 만들어 나가는 모든 순간이 즐거웠다.
직접 보스 몬스터를 만들고, 구현한 인벤토리를 테스트하는 등 구현한 콘텐츠가 완성되어 가는 것이 보이는 이번 프로젝트는 전공 공부로 이론적인 학습만 해왔던 나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었다.
또한, 내가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과 재미있어 하는 일을 한다는 것이 나에게 엄청난 원동력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게임을 만들어 나간다는 것 하나로 무더운 여름이 후다닥 지나가 버렸다.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게임 개발에 몰두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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